아직도 벤츠가 국내 수입차 세단 판매순위 1위로 알고 계시나요? 세단은 벤츠라는 이야기도 이젠 옛 명성입니다. BMW 5시리즈가 국내 외제차 판매순위 1위로 올라서며 BMW 세단 역시 SUV 모델인 X5와 함께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국내 외제차 시장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BMW 5시리즈의 매력은 젊은 디자인과 남성적인 움직임으로 운전자에게 fun drive를 선사합니다.
이런 BMW 5시리즈가 2024년 모델로 풀체인지되며 큰 변화와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풀체인지 답게 외관과 내부공간 그리고 파워트레인까지 모두 바뀌며 외제차 시장에 다시 한번 활기를 불어넣을 것입니다.
2024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은 5시리즈 최초로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함께 출시합니다. 이점이 가장 파격적인 변화로 보실 수 있는데요 단순 외관뿐 아니라 제원도 대거 upgrade 되며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BMW에서는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의 사전예약과 함께 무료시승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링크를 통해 2024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 무료시승 예약이 가능합니다.
2024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전기차 모델인 i5 역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출시가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BMW 5시리즈 순수전기차 모델인 BMW i5의 전기차 보조금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WM 5시리즈 풀체인지 외관
BMW 5 시리즈는 2024년 페이스리프트가 될 예정이며, 3종류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순수 전기차인 BMW i5와 고성능 M시리즈인 BMW i5 M60, 마지막으로 PHEV 모델이 출시되는데요
기존 BMW 5시리즈 모델과 비교해 외관 변화가 가장 눈에 띕니다.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이전에 출시된 BMW X5 페이스리프트 버전과 동일하게 헤드라이트와 그릴 부분의 글로우라이트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그릴라인 라이트는 BMW 7시리즈만의 독특한 디자인이었지만 BMW i5에 적용돼 7시리즈 세단을 운전하는 느낌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BMW i5의 수정된 헤드라이트는 기존의 일광 'n'자 모양보다 더 날카로워졌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화살표등도 방향 지시등의 표현을 바꿨다고 합니다.
펄스 효과 기능이 있는 헤드라이트의 방향 표시기는 깜박임 횟수에 따라 점점 더 밝아지는 동작을 표현합니다. 순차적으로 켜지는 드리울 다이내믹 턴 시그널과는 전혀 다른 존재감이 도로 위에 선명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i5는 기존 BMW 5시리즈와 동일한 차체를 공유합니다. BMW가 추구하는 ClA Body를 적용한 것은 BMW가 한 차체에 모든 내연기관과 PHEV, 순수 전기차를 적용할 계획이었기 때문입니다.
신형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도 파워트레인이 달라도 외관은 동일하지만 BMW i540, BMW i5 M60, BMW 5 PHEV 모델의 외관과 내부 포인트는 약간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라인은 EQS와 EQC 등 전혀 다른 플랜폼 차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함께 비교할 수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라인은 디자인과 가격에 따른 고객 실망감으로 무너졌습니다.
메르세데스와 비교했을 때 최근 BMW가 더 인기가 많아 보입니다 BMW i5 역시 순수 전기차지만 전혀 전기차 같지 않은 디자인으로 눈길을 끕니다.
고성능 모델인 M3와 M4처럼 보닛의 볼륨이 상당히 깊습니다. 모델은 M 스포츠 패키지를 탑재해 하단 범퍼의 모양이 대담하고 바퀴는 20인치입니다.
또한 전면 디자인의 특징은 높이가 조금 더 높고 단단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6GT가 조금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헤드라이트의 모양과 키 때문인지 날렵한 세단보다는 편안하고 넉넉한 GT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진을 봐도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이 많이 변화했다는 느낌이 들지만 수치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사이즈가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MW i5의 측면 실루엣은 5m 이상의 길이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에서 그리 길게 보이지 않습니다.
트렁크 측면은 상당히 짧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보닛 측면은 상당히 긴 측면과 대조적입니다. 도어 핸들은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플러시 유형의 도어로 적용됩니다.
사이드 스커트의 하단 몰딩은 상당히 두꺼운 블랙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기존 BMW 5시리즈와 비교해 차고가 높아졌고, 측면을 통해 보는 느낌이 조금 슬림하고 매끄러운 느낌이 다소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측면과 후면을 보면 제네시스를 연상시키는 테일 램프가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테일 램프가 기존 모델에 비해 좀 애매하다고 생각됩니다. 차의 크기는 훨씬 컸지만, 테일 램프는 작아졌습니다. 디자인 자체가 시원함이라고 해야 할까요?
BMW i5 측면 디자인의 상징인 C필러 라인의 호프 마이스터 킥 부분에 5시리즈 번호 5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실물을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5시리즈 풀체인지의 뒷부분은 올라갈수록 조금 좁게 느껴집니다. BMW i540 모델의 전면 디자인과 BMW i5 M50 모델의 큰 차이점은 전면 그릴입니다. 수직슬롯을 제거하고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를 적용하여 더욱 강렬한 프런트감을 연출합니다.
그 외에는 하단 범퍼 디자인과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모두 동일합니다. 후면 디자인도 크게 다르지 않다 내연기관 시절에는 고성능 모델에 배기가스가 2개, 더 강력해 보이려면 4개가 있었지만 전기차에 와서 후면을 과감하게 디자인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 가격
2024 BMW 5시리즈와 BMW i5가 올해 10월 한국 글로벌 시장에 정식 출시됩니다. BMW i5의 가격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BMW가 한국 시장에 특히 유리한 가격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지난해 한 획을 그은 첫 세단형 순수 전기차 BMW i4의 가격은 6600만 원. 출시 가격에서 놀라운 점은 PHEV차인 BMW 330e의 가격이 6300만 원이었는데, BMW i4의 성능이 더 강력한 반면 가격 차이는 300만 원에 불과했고, 게다가 BMW i4는 보조금이 50%나 돼 실제 구매 가격은 BMW 330e보다 I4가 싸졌다는 점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i5 역시 BMW i4처럼 한국 시장에서 출고가가 유럽 시장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MW가 i5의 가격을 잘못 책정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의 장거리 가격인 7천만 원보다 분명히 더 비쌀 것입니다. 현재 BMW i5의 국내 공식 출시 가격을 놓고 논란이 많지만, 알려진 바로는 다음과 같은 가격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풀체인지 BMW 530ix 드라이브 약 7600만 원
2024 페이스리프트 BMW540 ix 드라이브 약 8200만 원
BMW i5 eDrive 40 약 8500만 원
BMW i5 M60 xDrive 약 1억 1100만 원
따라서 BMW i5는 출시와 동시에 전기차 보조금의 50%를 지원받아 8000만 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고, BMW i5 M60 모델은 보조금 지급 대상이 아닙니다.
BMW i5 제원 및 성능
우선 현재의 5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전장 풀렝스 풀하이트 베이스의 모든 부분이 상당히 성장했습니다. 전장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보다 길고 EQE보다 훨씬 길어 신형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와 비교하면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모든 수치에서 압도적입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내연기관 5시리즈와 순수 전기차 BMW i5의 크기가 같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벤츠의 순수 전기차 EQE와 경쟁하게 됩니다.
전체 길이 및 전체 높이는 i5의 경우 더 크고 전체 폭 및 휠베이스는 EQE의 경우 훨씬 더 큽니다. 폭과 휠베이스 차이가 나는 이유는 BMW 5시리즈 풀체인지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니라 EQE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BMW와 벤츠의 경쟁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마도 가격대가 비슷하기 때문에 M라인 모델인 BMW i5 M60과 메르세데스의 EQE가 BMW i5의 보급형 모델과 경쟁할 것입니다
BMW i540 모델은 340마력의 출력과 최대 토크 43.8kg.m의 후륜 싱글 모터를 장착해 6초의 제로백 성능을 보여줍니다. 반면 BMW i5 M60은 듀얼 모터를 탑재해 출력이 600마력을 넘고, 83.6의 엄청난 토크를 자랑하기 때문에 제로백 3.8초로 정말 빠른 가속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두 차량 모두 배터리 용량이 같아 1회 충전으로 582km를 주행하는데 당연히 WLTP 기반이기 때문에 국내 출시 과정에서 주행거리 400km로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BMW i5는 205kW의 충전 속도를 제공하며, 30분 안에 10%에서 80%까지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BMW 5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신형 PHEV는 추후 출시될 예정이라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