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판매순위 1위의 외제차가 벤츠 차량이던 시절은 옛날일 입니다. 2030세대의 BMW 5시리즈 인기는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디자인과 성능 가격 모든 면에서 벤츠를 제치고 판매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 가장 많이팔리고 있는 BMW의 5시리즈 차량이 순수 전기차로 출시되었는데요 모델명은 BMW i5 입니다. BMW i5는 BMW 5시리즈에서 순수 전기차로 변경된 만큼 외관 디자인은 BMW 5시리즈와 동일한데요
BMW i5의 주행성능 및 가격은 동일 가격대 차량중 단연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BMW i5는 8500만원 이하로 출시되며 보조금 50% 지원까지 가능합니다. BMW i5 의 정확한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MW i5는 BMW 5시리즈 모델의 모델체인지와 함께 탄생한 전기차 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의 BMW 5시리즈와 함께 외관과 성능 모두 변경되며 사전예약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 판매량 1위인 만큼 벌써 1만명이 사전예약을 하고 계십니다.
BMW i5 사전예약 역시 서두르셔야 연말 전기차 보조금이 모두 소진 되기전 출고를 하실수 있습니다. BMW i5 사전 예약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목 차>
1. BMW i5 가격 / 보조금
2. BMW i5 제원 및 성능
3. BMW 5시리즈 변경
BMW i5 가격 / 보조금
2024년형 BMW 5시리즈와 BMW i5가 올해 10월 한국 글로벌 시장에 공식 출시되는데 BMW i5 가격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BMW가 한국 시장에 우호적인 가격 정책을 갖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지난해 BMW 전기차에 한 획을 그은 BMW 최초의 세단형 순수 전기차 BMW i4의 가격은 6600만원이었습니다.
출시 가격이 놀라웠던 것은 PHEV차인 BMW 330e가 6300만원이었는데 BMW i4가 더 강력했던 반면 가격 차이는 300만원에 불과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BMW i4는 50% 보조금이 지급돼 실제 구매 가격이 BMW 330e보다 저렴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i5도 BMW i4처럼 유럽 시장보다 한국 시장이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무리 봐도 BMW가 i5의 가격을 잘못 책정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의 롱레인지 가격인 7천만 원보다 분명 비쌀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BMW i5의 공식 출시 가격을 놓고 논란이 많은데 알려진 대로 다음과 같은 가격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페이스리프트 BMW 530ix 드라이브 약 7600만원
2024 페이스리프트 BMW540 ix드라이브 약 8200만원
BMW i5 e드라이브 40 약 8500만원
BMW i5 M60 xDrive 약 1억1100만원
따라서 BMW i5는 출시와 동시에 전기차 보조금의 50%를 지원받아 8000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고 BMW i5 M60 모델은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BMW i5 제원 및 성능
지금의 BMW 5시리즈와 비교해보면 전장 전폭 전휘도 베이스의 모든 부분이 상당히 성장했고 전장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보다 길고 EQE보다 훨씬 긴 5M 이상의 전장입니다.
새로 출시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와 사이즈를 비교해보면 BMW 5시리즈 풀체인지가 모든 수치에서 압도적입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순수 전기차인 BMW i5의 크기가 내연기관 5시리즈와 동일하기 때문에 메르세데스의 순수 전기차 EQE와 경쟁하게 됩니다.
전장과 전고의 경우 i5가 더 크고, 전폭과 휠베이스의 경우 EQE가 훨씬 더 큽니다. 전폭과 휠베이스의 차이점은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순수 전기차 플랫폼이 아니지만 EQE는 순수 전기차 플랫폼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내년에는 BMW와 벤츠의 순수 전기차 경쟁이 관전 포인트겠죠?
아마도 M라인 BMW i5 M60과 벤츠의 EQE가 BMW i5의 보급형 40 모델과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대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BMW i540 모델은 340마력의 후륜 싱글 모터를 장착하고 최대토크 43.8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6초 안팎의 제로백 성능을 자랑합니다.
반면 BMW i5 M60은 600마력을 넘는 듀얼 모터 출력에 무려 83.6의 토크를 자랑하기 때문에 제로백 3.8초로 세계의 가속력을 제대로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차량 모두 배터리 용량이 같아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582km입니다. 물론 WLTP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국내 출시 과정에서 400km로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BMW i5는 205kW의 충전 속도를 제공하는데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BMW 5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새로운 PHEV는 앞으로 출시될 예정이라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BMW 5시리즈 변경
BMW i5 모델의 인테리어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메르세데스보다 모든 것이 앞서지만, 비교적 비교가 많이 됐던 인테리어의 낡은 것을 모두 버리고 BMW 7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버전의 완벽한 인테리어를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BMW i5 인테리어 변화 중 핸들 디자인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BMW 7시리즈 풀체인지와 동일한 핸들이 적용되었습니다.
12.3인치 계기판과 14.9인치 중앙 모니터는 곡선 연결로 놀라운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모든 인테리어 디자인은 페이스리프트 7시리즈와 동일합니다.
BMW i5 실내 편의 기능을 보더라도 그냥 7시리즈에 있는 기능을 그대로 가져왔는데요, 2대의 휴대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 포트가 있는 7시리즈보다 더 보기 좋은 포인트까지 있습니다.
무선 충전 패드가 2개 있는데 심지어 자동차 키도 7시리즈의 새로운 키와 같은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7시리즈에서 봤던 인터랙션 바를 적용해서 벤츠의 앰비언트 라이트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역시 핸들 디자인이 BMW i5를 정말 원하게 만드는 부분인데요, 핸들 디자인이 완전 원형이 아닌 평평한 상하의 디자인이 특이한 부분인데요, 투스포크 타입이기 때문에 어디에 잡히더라도 편안한 자세가 될 것 같습니다.
사진만 봐도 정말 시원하고, 기어 변속기가 콤팩트해서 그런지 확실히 센터페시아가 열린 느낌입니다. BMW i5 시트 M 스포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볼 수 있는데요
차체를 감싸는 구조가 한층 더 넓어지고, 고급스러움은 더욱 넉넉하고 평평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현재 5시리즈의 경우 뒷좌석이 좁고 불편하다는 평이 꽤 많았습니다.
BMW i5로의 페이스리프트는 휠베이스가 약간 늘어나 2열에 공간이 더 많이 생긴 것이 특징입니다.
차량 높이는 높아졌지만 전기차와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하단의 배터리 수납공간 때문에 좌석 위치가 조금 늘어난 것 같은데 앉아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BMW는 최근까지 전기차용 ID8 운영체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모델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발표해 왔습니다. 세련되고 멋지고 좋지만 불편한 UI를 적용해서 여러모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아마도 그런 점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BMW i5 모델은 ID 8.5 UI를 새롭게 탑재해서 출시를 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