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외제차 판매순위 1위로 벤츠 E class를 넘어선 BMW 5시리즈가 드디어 순수 전기차로 출시됩니다. 정식모델명은 BMW i5로 기존에 출시한 전기차 라인업인 i3, i4, i7과 함께 전기차 라인업 완성의 마침표를 찍게 되는 것이죠
BMW 5시리즈의 첫 전기차인 i5 출시와 함께 BMW 5시리즈는 풀체인지 모델로 변화합니다. 단순 외관변화뿐만 아니라 성능도 대거 upgrade 되며 많을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의 사전예약이 벌써 1만 대가 넘었다는 소식입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은 아래링크를 통해 사전예약 하실 수 있습니다.
BMW 5시리즈 전기차인 i5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시승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BMW는 오래전부터 전기차 line up을 출시해 온 만큼 안정성과 고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시승은 아래링크를 통해 무료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착순이니 늦은 만큼 시승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요
BMW 5시리즈의 전기차인 i5는 순수 전기차인 만큼 전기차 국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출시가격 정보를 고려해 보면 50%의 보조금 수령이 가능하답니다. BMW i5 실제 보조금 지원금은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BMW 5시리즈 전기차 가격 및 보조금
2024년형 BMW 5시리즈와 BMW i5가 올해 10월 한국 글로벌 시장에 공식 출시됩니다. BMW i5 가격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주목해야 할 점은 BMW가 한국 시장에 특히 유리한 가격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이정표를 세운 첫 세단형 순수 전기차 BMW i4의 가격은 6,600만 원이었습니다. 출시 가격에서 놀라운 점은 PHEV 차량인 BMW 330e의 가격이 6,300만 원이었는데 BMW i4의 성능은 더 강력한 반면 가격 차이는 300만 원에 불과했습니다.
게다가 BMW i4는 보조금이 50%여서 실제 구매 가격은 BMW 330e보다 I4가 저렴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i5 역시 BMW i4처럼 유럽 시장 가격보다 한국 시장에서 출고가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혹시 BMW가 i5의 가격을 잘못 책정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분명 테슬라 모델 3의 롱레인지 모델 가격인 7천만 원보다 더 비쌀 것입니다. 현재 BMW i5의 국내 공식 출시 가격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알려진 바로는 다음과 같은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페이스리프트 BMW 530ix 드라이브 약 7600만 원
2024 페이스리프트 BMW540 ix 드라이브 약 8200만 원
BMW i5 eDrive 40 약 8500만 원
BMW i5 M60 xDrive 약 1억 1,100만 원
따라서 BMW i5는 출시와 동시에 전기차 보조금 50%를 지원받아 8천만 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으며, BMW i5 M60 모델은 보조금 지급 대상이 아닙니다.
BMW 5시리즈 전기차 성능 및 제원
우선 현재 5시리즈에 비해 전장 및 베이스의 모든 부분이 상당히 증가했고 전장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보다 길고 또한 EQE보다도 훨씬 길기 때문에 신형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와 비교하면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모든 수치에서 압도적입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내연기관 5시리즈와 순수 전기차 BMW i5가 같은 크기이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벤츠의 순수 전기차 EQE와 경쟁하게 됩니다.
i5는 전장과 전고가 더 크고 EQE는 전폭과 휠베이스가 훨씬 더 큽니다. 전폭과 휠베이스가 다른 이유는 BMW 5시리즈 풀체인지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아니지만 EQE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BMW와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쟁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M라인 모델인 BMW i5 M60과 메르세데스의 EQE가 BMW i5의 보급형 모델과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대가 비슷하기 때문이죠
BMW i540 모델은 340마력의 출력과 43.8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는 후륜 단일 모터를 장착해 6초의 제로백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BMW i5 M60은 듀얼 모터를 장착해 출력이 600마력을 넘어서고 무려 83.6의 토크를 자랑하기 때문에 제로백 3.8초로 훌륭한 가속감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 차량 모두 배터리 용량이 같아 1회 충전으로 582km를 주행가능 한데요 물론 WLTP 기준이기 때문에 국내 출시 과정에서 주행거리 400km로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BMW i5는 205kW 충전 속도를 제공하는데, 이는 30분 만에 10%에서 80%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BMW 5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신형 PHEV는 추후 출시될 예정이라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BMW 5시리즈 외관
BMW 5시리즈는 2024년 페이스리프트로 3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되며 순수 전기차인 BMW i5, 고성능 M시리즈인 BMW i5 M60, 마지막으로 PHEV 모델이 출시되며 전면에서 기존 BMW 5시리즈 모델 대비 외형 변화가 가장 눈에 띕니다.
BMW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에 앞서 출시된 BMW X5 페이스리프트 버전과 동일하게 헤드라이트와 그릴 부분의 글로우라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그릴라인 라이트는 BMW 7시리즈만의 독특한 디자인이었지만 BMW i5에 적용돼 7시리즈 세단을 운전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BMW i5의 개조된 헤드라이트는 기존의 일광 'n'자 모양보다 더 날카롭습니다. 새롭게 바뀐 화살표 헤드라이트도 방향 지시등의 표현을 바꿨다고 합니다.
펄싱 효과 기능이 적용된 헤드라이트 방향지시등은 점멸 횟수에 따라 점점 밝아지는 움직임을 표현해 순차적으로 켜지는 드롤 다이내믹 턴 시그널과는 전혀 다른 존재감을 도로 위에서 확실하게 드러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i5는 기존 BMW 5 Seas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합니다.
BMW가 추구하는 ClA Body를 적용했기 때문인데, 이는 BMW가 내연기관과 PHEV, 순수 전기차 등을 하나의 차체에 모두 적용할 계획이었기 때문입니다. 신형 BMW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파워트레인은 다르지만 외형은 동일하지만 BMW i540, BMW i5 M60, BMW 5 PHEV 모델의 외관과 인테리어 포인트는 약간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라인은 EQS, EQC 등 전혀 다른 플랜폼 차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가 가능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라인은 디자인과 가격으로 인해 고객들의 실망감으로 인해 붕괴되었으며, 메르세데스-벤츠에 비해 BMW의 인기가 높아 보입니다
BMW i5 역시 순수 전기차지만 전혀 전기차 같지 않은 데다 디자인까지 더해져 눈길을 끕니다. 고성능 모델인 M3나 M4처럼 보닛의 볼륨이 상당히 깊습니다. 모델에는 M 스포츠 패키지가 탑재돼 하단 범퍼 모양은 과감하고 바퀴는 20인치입니다.
또한 전면 디자인의 특징은 높이가 조금 더 높고 견고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6GT가 조금 보이는 것 같고, 헤드라이트 모양도 그렇고, 높이 때문인지 날렵한 세단보다는 편안하고 넉넉한 GT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진 속에서도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이 많이 성장했다는 느낌이 들지만, 수치를 비교해 보면 확실히 크기가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MW i5의 측면 실루엣은 길이가 5m가 넘는데도 사진에서는 그리 길어 보이지 않습니다. 트렁크 측면은 상당히 짧게 설계되어 있어 보닛 측면은 상당히 긴 측면과 대비가 됩니다. 도어 핸들을 플러시 타입 도어로 적용해 공기 저항을 낮췄고 사이드 스커트 하단 몰딩은 꽤 두꺼운 블랙으로 마감했습니다.
기존 BMW 5시리즈에 비해 차고가 높아 사이드 멀티로 보는 느낌이 조금 슬림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다소 사라진 것 같습니다. 옆과 뒤를 보시면 제네시스를 떠올리게 하는 테일램프가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테일램프가 기존 모델에 비해서 좀 애매하게 나온 것 같은데 차 크기는 훨씬 컸는데 테일램프가 작아졌는데 디자인 자체가 시원함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런 느낌은 안 들 것 같습니다.
BMW i5 측면 디자인의 상징인 시필러 라인의 희망마이스터 킥 부분에 5시리즈 번호 5가 새겨져 있는데 괜찮은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좀 유치한 것 같아요.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아요.
5시리즈 풀체인지 뒷부분이 위로 갈수록 조금 좁아지는 느낌이에요. BMW i540 모델의 전면 디자인과 BMW i5 M50 모델의 큰 차이점은 전면 그릴입니다.
세로형 슬롯을 없애고 전체적인 블랙 컬러를 적용하여 더욱 강렬한 전면 인상을 연출합니다. 그 외에는 하단 범퍼 디자인과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모두 동일합니다. 후면의 디자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내연기관 시절 고성능 모델에 배기량이 2개, 좀 더 강력해 보이려면 4개가 있었는데 전기차에 와서는 후면 부분을 과감하게 디자인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